본문 바로가기

INSIGHT

보조금이 최대 4,250만원? 2020년 친환경차 구매 예정이라면 꼭 봐야 하는 꿀팁

전 세계가 함께 하는 친환경 흐름에 대한민국 정부도 함께 하고 있어요. 환경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300만 대, 수소차 85만 대 등 무공해차 총 385만 대 보급을 목표로 친환경차 보조금을 늘리는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친환경차를 구입한 국민들이 받을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친환경차, 지금 사도 괜찮을까?

먼저, 친환경차 구매 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이미 전기차 충전소 설치가 의무화된 곳이 많아졌고, 2022년 안에 전국 주요 도로에 수소 충전소 310곳을 확충할 예정이라고 해요. 특히 2020년은 작년보다 더 많은 친환경차에 보조금이 지급된다는 사실! 승용 전기차의 경우 23,000대 증가한 65,000대, 승용 수소전기차의 경우 6,100대 가량 증가한 10,100대의 친환경차에 정부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친환경차의 장점은?

첫 번째, 에너지 절감 및 환경 보호

‘달리는 공기청정기’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바로 공기 중 산소와 수소를 반응시켜 만든 전기로 달리는 수소차를 일컫는 말이랍니다. 전기차 역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탄소 배출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수소차와 전기차는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연료 절감에도 뛰어난데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현대 코나 전기차는 휘발유 차량 대비 연비가 월간 81% 절약된다고 해요. 수소차인 넥쏘 역시 기존 휘발유 차 대비 51% 수준의 연비를 자랑한답니다.

두 번째, 보조금은 대체 얼마나?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는 저공해 제1종 등급 자동차로, 대기오염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차’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기존 배터리 용량에서 실질 연비 중심으로 보조금 체계를 재편하다 보니 현재 혜택이 가장 많은 편인데요. 전기차는 아이오닉과 코나, 니로, 쏘울 기본형, 볼트 등이 국가 지원금 82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초소형 전기차는 400만 원, 유일한 국산 수소차 넥쏘는 2,2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 보조금이 전부가 아니랍니다!

*차량 구매 보조금=국가 보조금+지자체 보조금+ 추가 대상자 혜택

▲ 국내 생산 주요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수소차의 국가 보조금

여기서 중요한 건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보조금이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 점입니다. 경상북도에서는 코나 기본형이나 아이오닉 HP, 니로, 볼트의 지자체 보상금이 최대 1,000만 원이나 됩니다. 

강원도에서는 넥쏘 구입 시 지자체 보조금을 2,00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지자체 구성원 대상이며 의무 주행 기간도 지자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친환경차 구입 시 세금감면 혜택까지!

이밖에 저공해 차량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5%의 개별 소비세, 개별 소비세의 30%인 교육세, 공장도 가격의 7%인 취득세를 최대 460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스티커를 붙인 차량은 지자체 내 공영 주차장 50%가 할인되며, 남산 1, 3호 터널 혼잡 통행료 면제 및 2020년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도 50% 할인됩니다.

▲ 친환경차에 제공되는 세금 감면 혜택


빠르게 발전하는 친환경차, 대세가 되다

▲ 만도의 신사업 대비 첨단 연구소 ‘WG캠퍼스’의 EV LAB

친환경차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도 친환경차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부품 전문 기업인 만도 역시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첨단 연구소 ‘WG 캠퍼스’를 운영하는데요. 

WG 캠퍼스 산하 EV LAB에서는 전기차의 엔진과 배터리 충전기, 변압 모듈, 액추에이터 등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친환경차 대중화를 앞당기고 있답니다.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EV LAB의 활약을 기대해 봐도 좋겠죠?


이제 친환경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

정부는 ‘2020년 경제정책 방향’에서 전기 승용차를 2019년 4만 2천 대에서 6만 5천대로 늘리고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전국 1,500곳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수소 승용차를 4천 대에서 1만 1천 대로, 수소 버스는 35대에서 180대로 늘릴 계획이죠. 

2020년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친환경차로 환경과 에너지, 유지비를 모두 잡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https://www.ev.or.kr/)

▲친환경 자동차 종합정보 지원시스템(https://www.hybridbonu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