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우리는 이런 조향장치 기술을 만든다! 만도 임직원의 #쇼미더한라 – 2탄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꼽히는 조향장치! 지난 1탄에서 간단한 OX퀴즈를 통해 조향장치 상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조향장치 하면 국내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독자적인 시스템 개발에 성공한 만도를 빼놓을 수 없죠. 만도의 조향장치 기술 이야기를 전문가에게 자세히 들어볼까요?



만도 임직원이 말하는 조향장치 기술

Q. 자동차 조향장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나요?

A. 퀴즈에서 말씀드린 대로, 조향장치는 크게 연결장치가 있는 조향 시스템과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으로 분류합니다. 연결장치가 존재하는 조향장치는 스티어링 칼럼, 중간 축(I-Shaft), 스티어링 기어로 구성되고요.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Steer-by-wire)은 스티어링 피드백 액추에이터(SFA, Steering Feedback Actuator)와 로드 휠 액추에이터RWA, Road wheel Actuator)로 구성됩니다.

Q. 개발 중인 조향장치 기술에는 무엇이 있나요?

A. 현재 BN-EPS(Ball Nut EPS, Electric Power Steering: 전자식 조향장치) 개발을 진행 중인데요. Class 6 이상의 중/대형 차량에 EPS 기능을 구현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이 장착되면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에도 자율주행 및 DAS(Driver Assistance System, 주행보조시스템) 사용이 가능해지죠.



센서로 제어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Q. 연결장치(Linkage) 없는 조향 시스템, 어떻게 가능한가요?

A. 운전대와 노면 쪽 기계장치가 전기 신호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조향하는 원리입니다. 이 조향장치와 센서, 카메라, 라이다/레이더가 장애물 등을 감지하고 움직임을 제어해 자율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을 구성하는 스티어링 피드백 액추에이터(왼쪽)와 로드 휠 액추에이터(오른쪽)

Q. 이런 유일무이한 기술이 어떻게 실현되었나요?

A.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은 자율주행 시대 조향장치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기술입니다. 여기서 세계가 인정하는 조향 시스템 개발사 만도가 빠질 수 없겠죠? 만도는 미래 기술 선점을 위해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실제 양산 가능한 제품으로 구현하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죠.

Q. 미국 EV 스타트업 카누와는 어떻게 협력하게 되었나요?

A. 이번에 미국 EV 스타트업에 완전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을 공급하게 되었는데요. 카누에서 먼저 만도의 기술력을 토대로 신개념 차량을 제작하고 싶다고 연락해 왔습니다.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니즈와 가치에 초점을 맞춘다는 철학이 만도와 일치하여 거래 계약이 성사되었죠. 지금은 ‘세계 최초로 운전대와 바퀴 사이에 기계장치가 연결되지 않은 차량’을 위해 개발에 매진하고 있답니다.



EV 스타트업 ‘카누(CANOO)’

▲미국 EV 스타트업 카누의 EV 미니버스(출처: 카누 페이스북)

BMW 전직 임원과 중국계 전기차 기업 패러데이 퓨처 출신 직원들이 2017년 창업한 EV(전기차) 스타트업. 2019년 7월 첫 번째 차량인 EV 미니버스를 공개했으며, 모든 차량을 멤버십으로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의 구동 모터와 배터리팩 등을 모두 평평한 모듈에 담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만도가 이끄는 모빌리티의 미래

Q 흔히 자율주행의 시대가 오면 ‘핸들이 없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조향장치도 필요 없어지는 걸까요?

A. 자율주행차에는 운전자 좌석이 따로 필요하지 않으니, 주행 방향을 보고 달리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올 겁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노력 없이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착해야 하는 만큼, 조향장치의 품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이 더 높아질 거예요. 자연스럽게 신규 업체의 진입도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낯설게만 느껴지던 조향장치와 친해지는 시간! 퀴즈로 알아보는 조향장치에 이어 오늘은 조향장치 전문가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조향장치가 자동차에 꼭 필요한 만큼,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도 자동차 전문가에 한걸음 가까워졌을 거예요. 조향장치 외에 다른 자동차 부품도 궁금하시다고요? 한라그룹 포스트 구독을 통해 최신 기술 소식과 모빌리티 트렌드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