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교통사고의 25%, 매년 1,000여 명 이상의 사망자 발생. 차량 통행이 가장 많으며 교통사고 발생률이 매우 높은 곳. 바로, 교차로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미국 역시 교통사고의 약 40%가 교차로에서 발생하고 있는데요. 교차로는 도로의 특성상 다수의 차량과 보행자가 밀집해 있어 도로의 함정으로 불릴 만큼 각종 위험요소에 노출된 곳입니다. 교차로를 지날 때마다 매번 식은땀을 흘리셨던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에게 만도의 AEB Junction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 AEB
만도는 안전한 교차로 주행을 위한 기술, AEB Junction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AEB는 익히 들어보셨을 텐데요. AEB는 자동긴급제동시스템(Autonomous emergency braking)으로 앞차 또는 보행자를 감지하여 충돌 위험시 자동으로 차량을 긴급 제동시켜 사고를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특히, 만도의 AEB는 자동차 전방의 레이더 센서와 카메라 이 두 가지를 융합해 탄생한 시스템인데요. 두 방식이 결합함에 따라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사고에 더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떠오르고, 어떠한 위험 상황 속에서도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자동차가 주목받으면서 유럽의 자동차 안전평가 기관인 Euro NCAP에서는 2014년부터 안전도 평가 항목으로 AEB 시스템을 제시하고, 시스템 장착 의무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보험개발원의 AEB 시험평가에 따르면 AEB를 장착할 경우, 도심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30.8%를 방지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국내외로 AEB가 자동차의 필수 기술이 됨에 따라 자동차 안전평가 기준을 만족하고 교통사고 저감에 일조하는 AEB 기능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교차로 운전, 똑똑한 기술로 보완?
교차로 사고 예방 시스템, AEB Junction 시스템은 교차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중 대표적인 두 가지 경우의 사고를 방지합니다.
첫 번째는, 교차로에서 내 차가 좌회전할 때, 맞은편에서 직진하던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AEB Junction Turning 시나리오입니다. 두 번째는, 내 차가 직진할 때 좌/우측에서 직진하는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AEB Junction Crossing 시나리오입니다.
실제로 교차로 내에서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구간은 합류하는 지점인데요. 만도의 AEB Junction 시스템을 통해 비보호 좌회전과 같이 직진 차량과 좌회전 차량이 교차하거나, 좌우 측방 직진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등 교차로 부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도의 손길이 닿은 AEB Junction 시스템
만도의 AEB Junction 시스템은 전방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 코너 레이더를 이용하여 물체를 인식하고 충돌 상황을 파악합니다. 레이더는 전파가 반사되어 오는 시간으로 물체의 거리와 속도를 계산하며 카메라는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통해 물체를 인식하고 분류합니다. 게다가 전방 카메라, 전방 레이더, 코너 레이더에서 인식된 물체들의 정보를 융합하는 Sensor Fusion 기술을 활용해 물체의 정확한 위치와 속도, 해당 물체가 자동차인지 사람인지까지 구분해냅니다.
교차로 사고 저감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도의 AEB Junction 시스템은 다양한 신차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AEB Junction 시스템 중 Turning 기능은 K7 페이스리프트에 최초 적용되었으며, Crossing 기능은 제네시스GV80에 최초 적용되었습니다. AEB Junction Turning 기능은 AEB의 부가 기능으로 기본 장착되고 있으며 AEB Junction Crossing 기능은 DCU*와 코너레이더가 필요한 시스템으로 현재 G80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DCU: 통합 제어 장치(Domain Control Unit)
자율주행의 핵심, 자동차의 ‘안전’ 기능
자동차는 무엇보다 ‘안전’이 기본이자 가장 최우선입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의 안전 기능은 지속적으로 개발 및 발전되어 왔는데요. 현재까지 개발된 기능으로는 차량과 차량 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AEB-Car 기능, 보행자 충돌을 방지해주는 AEB-Ped, 자전거 충돌을 방지하는 AEB-Cyclist 등이 있으며 새로운 물체와의 충돌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만도는 현재, 2023 신규 Euro NCAP 평가 항목인 대향차 정면충돌(Head-on Collision)과 오토바이 충돌 방지 기술을 개발 중이며 Level 3 이상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적용되는 긴급 제동(Emergency Maneuver) 시스템과 통합안전(Holistic Safety Planning) 시스템 또한 개발 중입니다.
아차 하는 순간 큰 사고로 이어지는 교차로 사고 위험을 적극적으로 예방해주는 만도의 AEB Junction 시스템. 만도는 더 안전한 교차로 주행을 위해 추후 더 발전된 센서와 알고리즘을 통해 향상된 성능의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훗날 자율주행 자동차가 만연해지는 시기에도 이 기술은 더욱 돋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