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신비한 모빌리티 용어 사전: RWS 편

신비한 모빌리티 용어 사전 RWS편 표지

이것만 알면 당신도 ‘모빌리티 전문가’?! 헷갈리고 난해한 모빌리티 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드립니다. 하루 5분 투자로 누구나 모빌리티 고수가 되는 시간. 신비한 모빌리티 용어 사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뒷바퀴를 능동적으로 조향한다!

운전자가 돌릴 수 없던 뒷바퀴를 조향하는 후륜 조향 시스템

작년 여름, 국내 최초로 제네시스 G80 스포츠와 G90 차량에 RWS가 적용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만도가 개발한 RWS 시스템인데요. 후륜조향시스템을 뜻하는 RWS는 이름 그대로 뒷바퀴를 움직이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뒷바퀴는 끌려가거나(전륜구동) 차량을 미는(후륜구동) 역할만 했는데요. RWS가 적용된 차량은 뒷바퀴의 조향 각도를 능동적으로 제어합니다.

속도에 따라 뒷바퀴의 조향각을 제어해 최적의 선회 성능을 확보하는 RWS

그렇다면 RWS는 대체 어떻게 기능할까요? 저속에서는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조향해 회전 반경을 줄이고, 고속 주행 시에는 같은 방향으로 조향해 차체의 미끄러짐을 줄여준답니다.

 

프리미엄 차량에 적용되는 RWS 

RWS가 적용된 차량은 안전성과 편의성이 높아지는 만큼, 해외 프리미엄 차량에 주로 적용되어 왔다.

차량에 RWS가 적용되면 유턴과 주차, 차선 변경이 편해지고 긴급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선회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는 편안하게, 차량은 안전하게! 해외 고급 세단에 RWS가 적용되는 이유입니다.

RWS는 프리미엄 차량을 빛내 주는 동시에 자율주행 시대와의 거리를 좁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실시간 주행 상황을 소프트웨어가 체크해 차량을 제어하는 최첨단 기술이기 때문이죠.

 

제네시스 차량에 적용된 만도 RWS

만도의 RWS 기술은 제네시스 차량에 적용되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

만도의 RWS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차량의 움직임을 실시간 감지합니다. 차체자세제어장치(ESC)*와 RWS를 통합 제어해 최적의 선회 성능을 구현하는 것이죠.

*차체자세제어장치(ESC): 차량 스스로 미끄럼을 감지해 각각의 바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

국내 최초로 적용된 RWS를 경험한 제네시스 오너들의 반응도 뜨겁다는 사실! 앞으로 자율주행차 등 더 많은 차량에서 만도의 RWS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자료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제네시스
탑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