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이거 없으면 운전 불가? 퀴즈로 알아보는 조향장치 상식! – 1탄

조향장치(Steering System)는 핸들의 회전을 앞바퀴에 전달해 주행 방향을 바꾸는 장치입니다. 우리 일상 속 차선 변경은 물론, 레이싱 경기에서 보여지는 유연한 주행도 조향장치 덕분에 가능하죠. 이러한 조향장치는 가장 중요한 자동차 부품 중 하나이지만, 어떤 부품인지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답니다. 나는 조향장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먼저 간단한 상식 퀴즈를 풀어볼까요?


몇 개나 맞출까? 조향장치 OX퀴즈

1. 조향장치는 자동차 부품 중 약 50%의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 부품이다?!

첫 번째 퀴즈의 정답은 O입니다. 만도의 조향 해외영업팀 김주영 책임과 신상우 책임에게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자동차는 원하는 목적지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한 교통수단입니다.  임의로 방향을 바꾸는 조향장치가 없는 자동차는 직진으로 운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직진만으로는 목적지에 갈 수 없으니, 조향장치는 50% 이상의 중요도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봅니다.” -만도 김주영, 신상우 책임-

2. 조향장치가 없어도 주차는 가능하다?!

정답은 X였는데요. 얼핏 무관해 보이는 조향과 주차는 사실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주차장에 주차하는 상황을 떠올려 보세요.  바퀴의 위치를 일사불란하게 움직여 주차 공간에 딱 맞게 넣어야 하는데, 조향장치가 없으면 차를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주행은 물론 주차도 불가능하죠.” -만도 김주영, 신상우 책임-

3.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에도 연결장치가 필요하다?!

조향장치는 크게 연결장치(Linkage)가 존재하는 조향 시스템과 연결장치가 없는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Steer-by-Wire)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정답은 X입니다.

“일반적인 조향 시스템에서 운전자가 핸들(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면 스티어링 칼럼(스티어링 휠의 지지대)이 운전자의 의지를 중간 축(Intermediate Shaft)에 전달합니다. 그리고 스티어링 기어가 지지대와 축의 방향을 바꿔서 너클을 회전시키면 자동차 바퀴의 방향이 바뀌죠.

하지만 전자제어식 조향 시스템(Steer-by-Wire)의 경우, 운전자 기계장치와 노면 쪽 기계장치가 전기적 신호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조향하는 원리입니다. 이 전자제어식 조향장치와 센서, 카메라, 레이더/라이다가 장애물, 차선 등을 감지하고 움직임을 제어해 자율주행이 완성되죠.” -만도 김주영, 신상우 책임-


미래 모빌리티에서 더 커지는 조향장치의 역할

이처럼 조향장치는 자동차가 원하는 방향으로 정확하게 움직이기 위해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자동차가 스스로 세밀하게 움직여야 하는 자율주행에 조향장치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도 이 때문이죠.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해 자동차 부품 업체들도 자율주행 조향장치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데요. 만도는 지난 2019년 세계 최초로 전자제어 방식의 조향 시스템을 상용화해 미국 전기차 업체에 50만 대 분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중 어떤 상황에서도 정상 조향 상태를 유지하는 듀얼 제어 방식의 조향장치를 2018년 개발해 주목받았죠.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가까운 미래로 다가온 만큼, 자율주행의 성능과 안전을 좌우할 조향장치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죠? 한라그룹 포스트에서는 앞으로도 조향장치 기술력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릴 예정이랍니다. 다음 주에 공개될 조향장치 2탄, 조향 해외영업팀 인터뷰도 놓치지 말고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