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글로벌 4개사만 만들 수 있는 기술?! 만도의 IDB 브레이크

자동차 선택의 기준으로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빠른 속도, 디자인, 가격, 승차감 등 많은 것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편안하게 잘 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바로 우리의 안전과 직결된 브레이크입니다. 그저 페달 하나 밟았을 뿐인데 자동차를 멈출 수 있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

자동차를 멈추기 위해 운전자가 페달을 밟습니다. 그러면 마스터 부스터 장치가 밟는 힘을 증폭, 유압으로 변경해주고 그 힘으로 캘리퍼가 차량의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억제해 멈추게 됩니다. 자동차를 멈추기 위해 여러 부품이 연계하여 작동하는데요. 이 복잡한 과정이 하나로 통합된다면 어떨까요?


세계가 주목하는 만도의 브레이크 기술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은 만도의 제동 시스템(Brake System)

만도의 브레이크 관련 기술력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죠. 90년대 말 국내 최초 독자 기술로 MGH-10이라는 ABS(Anti-lock Brake System)*를 양산하고 TCS(Traction Control System)** 및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의 복잡성이 높고 기술구현이 어려워 글로벌 4개 부품사만 제조하고 있는 IDB(통합 전자제동장치, Integrated Dynamic Brake) 개발에 성공했죠. 만도의 IDB는 이미 Winter Ride Session을 통해 우수한 제동 성능뿐만 아니라 페달필(페달감), 정숙성 등의 감성 품질까지 확보하며 글로벌 TOP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ABS: 잠금 방지 제동장치. 제동 시 바퀴 미끄러짐(Wheel Lock)을 방지하여 제동 거리 단축 및 차량 자세 안정성을 확보하여 주는 장치.

**TCS: 구동력 제어장치. 눈길, 빗길 등의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과잉 구동력을 발생시켜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장치.

***ESC: 주행 안정성 제어 장치. 차량이 주행 중 미끄러지는 걸 방지할 수 있도록 구동력과 제동력을 제어하는 장치.


안전과 친환경 모두 잡은 IDB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의 여러 부품 기능을 통합한 만도 IDB

IDB는 모터를 통해 피스톤을 구동하여 유압을 생성하는 전동 부스터와 차량이 주행 중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ESC를 소형 크기의 단일 부품으로 통합한 것입니다. IDB는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과 대비해 작고 가벼우면서도 제동 응답 성능이 두 배 이상 빠릅니다. 이를 통해 자동 긴급제동(AEB) 성능을 향상시켜 차량의 안전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죠. 

IDB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최근 자동차 개발 방향에서 ‘친환경’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데요. 만도의 IDB는 제동이 필요할 때만 모터를 작동해 최소한의 유압을 생성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CO2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주행거리 연장 역시 친환경 자동차에 중요한 부분일 텐데요.PHEV나 EV에 적용된 회생제동 작동 시의 에너지 회수율을 높여 주행거리 15% 향상을 이루어냈습니다.

만도의 IDB는 2018년부터 현대/기아 자동차의 제네시스 브랜드 세단/SUV와 주요 EV/PHEV 차량에 적용되고 있고, 2021년에는 북미 메이저 OEM, 중국 전기차 업체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2세대 모델 IDB2

한편, 만도는 IDB의 성능을 개선한 IDB2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IDB2는 패키지를 더욱 소형화하고 모듈러 디자인으로 장착성을 개선했으며 통합 제어 기술로 더욱 스마트해진 것이 특징입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IDB2는 글로벌 브레이크 시장을 리드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자동차 부품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갑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자율주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만도 또한 ‘만도형 자율주행기술’을 완성해 나가는 중이죠. 지난 50여 년간 축적해온 연구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와 IDB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자동차 산업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에 있어서 IDB는 꼭 필요한 부품으로 분류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전자 신호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수 있고, 차량 제동 시의 운동에너지로 모터를 돌려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동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효율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친환경 차량, 자율주행 차량에 꼭 필요한 제품인 만큼 만도는 기존의 IDB를 뛰어넘는 2세대 모델을 선보일 준비에 한창입니다. 주요 경쟁사들과의 기술 격차 없이 동일 시점에 출시될 IDB2. 만도는 이를 통해 글로벌 브레이크 시장을 리드해 나갈 계획입니다.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 나가고 있는 만도. 만도 IDB 기술이 가져올 변화에 세계 시장이 주목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