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L

스마트한 업무의 비결! ‘한라 워크 애니웨어’와 함께한 8개월의 기록

성공한 기업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하죠? 세계적 컨설턴트'존 칠드러스(John R. Childress)'는 조직 문화가 기업 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구성원이 행복할 때 성공은 자연스럽게 뒤따라온다는 게 그의 지론인데요. 넷플릭스와 구글이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기업 문화의 중요성은 재차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이에 한라홀딩스는 '워크 애니웨어 (Work Anywhere)'로 모두가 행복한 일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한라홀딩스의 표준 근무 제도 ‘워크 애니웨어’

워크 애니웨어는 한라홀딩스의 새로운 표준 근무 제도입니다. 코로나 19의 불안이 극에 달했던 지난해 7월 처음 시작됐는데요. 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삼아 조직 문화 개편을 시도한 것입니다. 워크 애니웨어는 주 1회 원격근무와 주 2회 회사 출근을 원칙으로 합니다. 임직원 누구라도 예외 없이 적용되며 근무 스케줄은 개인이 직접 결정합니다. 업무가 가능한 환경이라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일할 수 있죠.

새로운 룰이 적용된 만큼 이를 받아들이는 직원들의 반응도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을 텐데요. 과연, 한라홀딩스 구성원들은 워크 애니웨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익명의 인터뷰 결과를 지금 공개합니다!

 

직원들이 평가하는 ‘워크 애니웨어'

Q. 먼저 인사팀에게 질문드려요! 워크 애니웨어 적용에 앞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인사팀: HR 담당자로서 워크 애니웨어 제도 도입 시 세 가지 사항에 중점을 뒀습니다. 첫째, 디지털로 일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할 것. 둘째, 일하는 방식에서 약속을 정할 것. 셋째, 구성원의 공감대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그중에서 마지막 사항이 제일 어려웠는데요. ‘원격근무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부분에서 팀원과 리더 간의 인식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제도를 시행해보니 문제가 없다는 데 모두 공감하게 됐습니다.

Q. 임직원분들의 생각도 궁금한데요. 어떤 점이 어려웠나요?

임직원: 초기에는 집 안에 사무 공간이 준비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데스크톱을 노트북으로 전부 교체해주어 도움이 됐고요. 집 안에 저만의 사무환경을 마련하고 나니 업무 몰입도가 높아져 효율도 올라갔습니다. 또한 그룹 내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툴이 도입됐는데요. 처음에는 사용법이 익숙지 않아서 오프라인에서 회의를 준비할 때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지금은 적응이 돼서 예전 업무수행 방식보다 훨씬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회의할 때도 가끔 협업 툴에 접속해 모니터를 공유하고 메모하기도 합니다.

Q. 하하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운 법이죠. 이번엔 인사팀에게만 질문드릴게요. 원격근무가 업무 효율을 떨어뜨린다는 편견이 존재하는데요. 실제 결과도 동일한가요?

인사팀: 내부에서도 업무 효율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에 원격근무가 시작된 날부터 지속적으로 직원 VOC를 수렴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근무와 비교해 업무 효율성, 몰입도, 스트레스 등 5가지 항목을 비교해봤는데요. 구성원 90% 이상이 모든 항목에서 ‘변함이 없거나 더 나아졌다’고 응답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리더들의 평가입니다. 제도 시행 후 업무 성과에 긍정적인 답변을 준 리더의 수가 60%에서 90%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Q. 좋습니다. 두 분 모두 원격근무를 경험했는데요. 장단점을 꼽자면 무엇일까요?

임직원: 구두로 업무를 공유하던 이전과 달리 전자화된 자료로 업무를 공유하는 비중이 늘었습니다. 업무 내용을 전자화해 공유하니까 작은 일도 기록에 남아 놓치는 경우가 줄어든 것 같습니다. 회의 준비 시간이 줄고 페이퍼가 따로 필요 없어져 간편합니다. 단점으로는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줄었고 일상과 관련된 스몰 톡(Small Talk)을 잘 하지 않게 된 것 같습니다. 충분히 친한 동료들과는 문제가 없지만, 신규 입사자를 위해 더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인사팀: 장점은 낭비처럼 여겨지던 시간이 줄어든 점입니다. 퇴근 후 아무리 빨리 집에 도착해도 늘 밤 8시가 넘었는데요.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면서 여유시간만큼 운동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단, 사내 동아리 활동과 소모임을 좋아했는데 동료들과 모이지 못해 아쉽습니다.

Q. 워크 애니웨어도 어느새 8개월째인데요. 직접 경험해보니 어떠셨나요?

임직원: 그동안 회사에서 페이퍼리스, 업무 디지털화를 지속해서 추진해왔지만 워크 애니웨어 도입 후 훨씬 빠르게 디지털 업무 혁신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워크 애니웨어의 핵심은 신뢰라고 생각하는데요. 한라홀딩스 구성원분들 모두가 멋지게 해내주신 것 같아요!

인사팀: 도입 초기인 만큼 크고 작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빠르게 수정하고 개선하여 워크 애니웨어가 잘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인사팀의 일원으로서 우리 회사가 자랑하고 싶은 회사가 될 수 있도록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싶고요. 한라홀딩스가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격근무가 일상화되며 사무실은 근무의 공간에서 소통의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공간의 개념 변화는 더욱 확장될 전망입니다. 이에 한라홀딩스는 스마트 오피스를 구축해 3월부터 새로운 개념의 사무실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고정 좌석을 없애고 좌율좌석제를 도입해 근무 방식에서 강력한 자율성을 부여할 방침인데요. 직원들의 바람처럼 한라 홀딩스가 건강한 기업 문화의 롤모델로 자리 잡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