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신비한 모빌리티 용어 사전: V2X편

V2X, SbW, ADAS, LKAS... 여러분은 모빌리티 용어를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최신 모빌리티 기사를 보면서 어려운 영어 약자에 급히 구글링을 시작하지는 않았나요? 그런 여러분을 위해 한라그룹이 준비했습니다. 어려운 모빌리티 관련 용어를 쉽게 알아볼 기회! 신비한 모빌리티 용어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V2X, 그게 대체 뭐죠?

전문 용어처럼 보이는 V2X는 사실 Vehicle to Everything의 약자입니다. 차량과 다른 모든 사물의 통신을 뜻하죠. 그런데 여기서 잠깐, 왜 자동차와 사물과 통신할 필요가 있냐고요? 자동차는 혼자 운전하면 되는 거 아니냐고요?

늘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을 떠올려 보세요. 내비게이션만 해도 GPS 위성의 신호를 수신해 편리하게 길을 안내하는 장치랍니다. 여기에 미래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면 자동차가 도로, 시설, 스마트폰 등과 통신하며 스스로 길을 찾게 될 겁니다. V2X가 중요해진 것도 자율주행 때문이죠.

V2X는 V2V, V2I, V2P, V2N 등 여러 관계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먼저 V2V는 차량끼리 정보를 주고받으며 앞차와의 간격 등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V2P: Vehicle to Vehicle

V2I는 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통신인데요. 신호등과 기지국 등 인프라와 소통하며 교통 현황과 사고 상황 등을 파악합니다. 
*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V2P는 차량과 보행자를 연결합니다. 사람은 차량과 직접 통신할 수 없지만 보유한 전자기기를 기반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사고를 방지하게 됩니다. 보행자 역시 스마트폰으로 주변의 사고나 교통상황을 알 수 있죠.
*V2P: Vehicle to Pedestrian

V2N은 차량과 모바일 기기의 소통을 말합니다.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사고를 방지하거나 운전자가 자율주행차의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할 수도 있죠.
*V2N: Vehicle to Nomadic Device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기술

사실 V2X는 자율주행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은 아닙니다. 차량에 설치된 카메라와 라이다 등이 주변 교통상황을 판단하고 모니터링하여 자율주행하는 것도 가능하죠. 하지만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려면 더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큰 그림’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V2X 기술은 여러 요소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교통사고를 줄이는 것은 물론, 목적지까지의 도로 전체 상황을 효율적으로 판단하도록 돕습니다. 여러 요소가 자동차와 연결되는 ‘커넥티드 카’ 역시 자율주행의 완성도를 높일 것입니다.

이번에는 V2X 기술이 실제로 적용된 국내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2019년, 만도의 자율주행차 ‘하키’가 운전자 개입 없이 목적지를 찾아가는 레벨4 자율주행 시험운행에 성공했죠.

당시 하키는 라이다와 카메라를 활용해 뛰어난 운전 실력을 과시한 것은 물론 V2X 기술을 활용한 주행까지 선보였습니다. 차량-인프라(V2I) 통신기술로 통신사로부터 신호등 정보를 미리 전달받고 교차로를 인식해 안전하게 통과한 것입니다.

▲만도 자율주행차 하키의 테스트 영상

만도는 당시의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레벨3 자율주행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V2X 기술은 ‘현재 진행형’

V2X는 세계적으로 시작 단계에 있는 따끈따끈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를 앞서가려면 V2X와 같은 통신 인프라를 갖출 필요가 있죠.

세계는 지금 V2X의 통신 방식에 대한 논의가 한창입니다.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웨이브, LTE나 5G와 같은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서비스 영역이 넓고 속도가 빠른 C-V2X 중 ‘어떤 통신기술로 표준화하느냐’가 이슈죠. 미국과 중국은 C-V2X 표준 단일화를 선언했고 유럽은 웨이브와 LTE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V2X는 자율주행 시대의 필수 인프라로서 가까운 미래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V2X가 적용된 레벨4 자율주행차, 만도의 ‘하키’와 같은 기술도 곧 도로에서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요?첨단 자율주행 기술 개발로 미래차 산업을 선도하는 만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비한 모빌리티 용어사전 더 보기

▲LKAS 편 https://halla-dhub.tistory.com/162 
▲ADAS 편 https://halla-dhub.tistory.com/144 

참고자료
용어로 보는 IT(네이버)
한국교통안전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