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L

함께 한라니까, ㈜한라 with GREEN 캠페인

함께 한라니까, ㈜한라 with GREEN 캠페인

지속가능경영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은 ESG. 국내 건설업계는 어떠한 방법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을까요? 진정성 있는 ESG 행보를 알리기 위하여 ㈜한라는 With GREEN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한라 녹색경영팀과 스마트연구팀의 이야기를 통해 ㈜한라의 다양한 ESG 활동에 대해 살펴봅니다.

 

ESG 경영 수준을 높이는 녹색경영팀

2021년 5월 신설된 ㈜한라 ESG실 녹색경영팀은 기업 전반의 환경 이슈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된 ESG 전담 조직입니다.

녹색경영팀은 전사 단위의 광범위한 ESG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 데이터 통합 및 관리를 통한 시스템 구축, 친환경 기술 개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등 굵직한 ESG 경영 활동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 해 12월 수립된 K-ESG 가이드라인에 맞춰 ㈜한라만의 특색 있는 ESG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SG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하여 녹색경영팀은 두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ESG 지표를 주기적으로 게시할 방침인데요. 임직원 누구나 ESG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똑똑한 ESG를 실천하는 스마트 연구팀

한편, 스마트연구팀은 업무 개선 및 스마트 시스템 도입을 통해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이고 있습니다. 일명 ‘종이 없는 사무실’ 구축을 위해 업무 전 과정에서 페이퍼리스 체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죠.

대표적으로 MS-Teams의 도입입니다. MS-Teams를 통한 회의 작성 및 자료 공유를 통해 종이 출력물 없는 회의 문화를 구축하는 한편, 본사와 현장 간 화상 회의 진행으로 이동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있죠. 또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통해 공정별 공사 계획 및 검토, 시공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도서 출력을 줄이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을 도입하여 모델하우스 건설 및 해제에 따른 탄소 배출 및 건설 폐기물을 없애고 있습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CAD를 이용해서 3차원으로 건축물을 설계하는 프로그램. 설계부터 폐기까지 건물의 생애주기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시공 및 설계상 오류를 최소화

최근 시가 총액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매일경제와 지속가능발전소가 공동 분석한 올해 2분기 ESG 평가에서 ㈜한라는 227위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순위가 407단계 상승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회사와 직원 간의 소통 강화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한라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ESG 역량을 강화할 방침인데요. ESG 경영 고도화를 위한 ㈜한라의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같이 보면 더 좋은 콘텐츠

 

한라그룹 ‘ESG 실천 앱’ 베타 버전 출시!

‘기부? 봉사활동?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평소에 작게라도 기부나 봉사활동을 통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기부나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어도

halla-dhub.tistory.com

 

한라그룹, “더 나은 내일 위해 애쓰지(ESG)”

지난 5월 19일 한라인재개발원. 한라그룹 각 계열사 ESG 담당자 15명이 한 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을 이어갑니다. 이 날 진행된 ‘ESG 특화 교육’ 주제는 ‘사회공헌활동(CSR)’과 ‘공유가치창출(CSV

halla-dhub.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