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L

따끈따끈한 2020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지금 만나보세요!

문제 나갑니다. 어떤 기업이 ‘건강한 기업’인지 가장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확인하는 것!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란 대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한라그룹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담당자 3명이 직접 소개합니다.

 

“만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벌써 3번째네요!”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대체 무엇인가요? 왜 발행하는지도 궁금해요!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조직의 성과를 측정,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책임을 약속하는 활동이 바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행입니다. 기업의 지속발전가능성은 재무제표만 봐서는 알 수 없어요. 회사의 철학과 비전, 위기관리와 사회적 가치 창출 능력과 같은 비재무적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즘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가 날로 높아가고 있는데요, 보고서 발행을 통해 우리 회사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증명해 보일 수 있는 거죠. 투자자에게는 투자 판단 기준을, 고객에게는 파트너십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합니다.

Q. 만도는 이번이 세 번째 발행인데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나요?
지속가능경영 체계와 관련된 파트입니다. 우리 회사가 어떻게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고 있는지 잘 드러나는 부분이라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콘텐츠 측면에서는 환경 분야를 작년의 2배 이상 늘리고 만도의 가장 큰 특징인 친환경 기술을 중요하게 담았습니다.

Q. 출간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작년 12월부터 2020년 보고서 발간을 준비했는데, 발간하기까지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추진단도 발족했고, 작년보다 많은 분이 그 중요성에 공감해 주셨죠. ‘비’재무적 성과이기에 정량화에 어려움이 많지만, 궁극적으로는 숫자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과제는 만도만의 기준을 세우고 흔들림 없이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높아진 관심만큼 힘이 되면서도 어깨가 무거운데요(웃음). 앞으로 ‘지속가능경영’이 내재화되어 기업의 경영 기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라가 지속가능경영을 본격 추진한다는 선언이죠”

Q. (주)한라의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소개해 주신다면?
최근 ESG 투자 확대와 비재무적 정보 공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주)한라도 선제적으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첫 발간 이면에는 이사회 내 관련 위원회 설립, ESG 관련 조직 신설, 인권경영선언 등 작지 않은 변화와 실천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사업보고서 등에 담긴 재무적인 숫자를 넘어 비재무적인 정보들을 내/외부에 공개하기 시작하였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약속 이행을 표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Q. (주)한라 지속가능보고서에서 꼭 읽어야 할 페이지가 있다면?
본 보고서의 Highlight(30P~39P) 부분입니다. 해당 페이지는 ‘ESG 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라는 갈망에 대한 우리의 실천 과정을 요약하여 담고 있습니다. ㈜한라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ESG 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조직체계를 재정비했습니다. 또한, 미래 성장을 위한 전사적 고민의 장(場)이었던 ‘2020년 성장스토리 워크숍’에서 도출한 “Beyond Construction”의 실천을 위해 금융과의 컬래버레이션, IT와의 컨버전스 그리고 스타트업 투자와 M&A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 임직원과 힘을 모아 한층 성장한 ㈜한라의 모습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담아내고 싶습니다.

Q. 출간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이 있으시다면?
㈜한라에 입사해서 어느덧 13년 차가 되었네요. 보고서를 준비하며 다양한 자료와 정보들을 접하다 보니 ‘모르는 게 참 많았구나, 더욱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롭게 조직된 ESG실과 그룹 브랜드전략팀을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경영 협의체’, ‘인권경영 협의체’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가 앞으로 더욱 체계화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회사의 경영 엑기스를 모두 담았습니다”

Q.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투자자, 고객사, 취업 준비생 등 회사에 관심이 많은 대상에게 활용도가 높은 보고서입니다.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죠. 사내에서는 다른 부서가 어떤 일을 하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고, 나아가서 내 업무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타 부문의 협력사 상생 활동 내용을 보고 우리 부문에 도입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 요즘 주식투자가 대세인데 개별 기업에 투자한다면 꼭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ESG 투자 규모가 2020년 약 4경원에서 2030년 약 14경원까지 성장한다는 분석이 나온 만큼, ESG 경영을 잘하는 기업에 투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겠죠. 투자하려는 회사가 ESG 경영을 잘 하고 있는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서 꼭 확인해 보세요!

Q. 한라홀딩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서 나만의 북마크를 꼽는다면?
모든 페이지가 소중해서 하나를 선택하기 어렵다는 교과서적인 대답을 먼저 드리겠습니다(웃음). 그래도 하나 고르자면 저희 팀이 기획한 ‘사회공헌 및 커뮤니케이션’ 부분, 특히 올해 진행한 반려나무 공헌 활동을 들고 싶습니다. 올해 초에 한라그룹 임직원 840여 명이 응답한 설문을 기반으로 진행해서 반응도 좋았고, 첫 번째 보고서에 담을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임직원분들도 소속 부서의 업무를 주변에 자랑하는 방법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Q. 한라그룹 상장 3사가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동시 발행했는데 어떤 뜻일까요?
그룹 차원에서 지속가능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경영 협의체가 가동되면서 환경경영과 인권경영 등 공동의 대응이 필요한 분야에서 협업이 강화되었고, 계열사 간에 소통과 경험의 공유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라그룹의 지속가능경영이 빠른 속도로 본 궤도에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올해 첫 발행을 시작으로 매년 보고서를 발행할 예정인 만큼, 한라그룹 임직원 모두가 함께 써 내려가는 성장 스토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확인하기
https://www.mando.com/m/sustainability/sustain17.jsp

▲㈜한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확인하기
https://www.halla.co.kr/html/managing/continuance.asp

▲한라홀딩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확인하기
https://www.meister.co.kr/meister/communion/communion08.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