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운전자 10명 중 1명은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라고 하죠?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2020년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11만 4,795건으로 전체 교통사고의 10.5%를 차지했습니다.
고령 운전자의 사고율이 높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젊은 세대보다 인지나 반응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정지해 있는 물체를 파악하는 능력인 정지 시력은 보통 40세부터 저하하기 시작해 60대가 되면 30대의 80%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따라서 사고 위험이 더 클 수밖에 없는데요. 그 결과 조건부 면허제도* 도입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건부 면허제도: 고령자의 운전능력에 따라 야간운전을 제한, 2025년부터 도입
고령 운전 ‘배제’가 아닌 ‘보조’가 필요해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는 고령 운전자의 운행 자체를 막긴 어렵습니다. 우선, 고령 인구가 밀집된 농촌은 대중교통수단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자가용 없이는 이동이 불편한 상황인데요. 생계를 위해 운전이 불가피한 경우도 존재하므로 단순히 운전을 막는 건만으로는 사고 예방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형평성 문제입니다. 모든 고령 운전자가 사고를 더 많이 유발하진 않으므로 운전 제한이 고령 인구의 이동권을 제한하는 과도한 행정 조치일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고령 인구의 자기 효능감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세대를 만족시킬 대안은 없는 것일까요? 전문가들은 교통사고를 상시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해결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고령 인구를 위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이에 자동차 업계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안전장치 개발에 힘 쏟고 있습니다. ADAS로 불리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이 대표적이죠.
ADAS가 장착된 차량은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알아서 차량 속도가 줄어듭니다. 또 차량 이탈을 방지하고 앞차와 간격을 유지하죠. 따라서 돌발 상황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 운전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일본의 경우 고령 운전자가 ADAS 장착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포카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령 운전자의 조작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죠.
유럽 역시 강도 높은 대책으로 고령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모든 차량에 ADAS 기능 중 하나인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을 의무화했습니다. 운전자 부주의를 판단하고 안전 운전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자동차를 만나다
한편, 운전자의 생체 신호를 읽는 헬스케어 기술도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차량에 설치된 바이오 센서가 운전자 상태를 파악하고 긴급 상황 시, 의료 기관과 연결해 사고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가 CES 2018에서 선보인 넥쏘 자율주행차에는 탑승객의 혈압과 심박수 등 생체 정보를 의료진에게 전송해 실시간 건강 진단을 받을 수 있는 기술이 탑재돼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향후 자동차가 움직이는 병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BMW, 토요타 등 다수의 완성차 업체가 운전자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따라서 고령 운전자의 이동을 위한 첨단 기술은 향후 자동차 산업의 주요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을 확률이 높은데요. 나이 불문, 모두가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자동차 업계의 도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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